[장태민닷컴 장태민 기자] ■ 금통위원 취임사 (2023.4.21./박춘섭)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통화정책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역할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우리 사회는 수년간의 코로나 팬데믹에서 벗어나 활력을 찾아가고 있으나 코로나 기간 중 늘어난 유동성과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물가가 크게 올랐고,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인플레 파이터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가운데 우리도 높은 물가와 미국의 금리 인상 영향으로 지난 1년 반에 걸쳐 급격한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의 여러 부문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더해 대내외 여건도 녹록지 않아서 우리의 상황에 알맞은 적절한 통화정책 운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힘든 시기에 금통위원 임기를 시작하지만, 앞으로 총재님과 임직원 여러분들 그리고 금통위원님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서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달성하고, 나아가 우리 경제의 안정과 성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금통위원 취임사(2023.4.21./장용성)
안녕하십니까? 장용성입니다.
우선 존경하는 총재님, 위원님들, 그리고 최고의 인재들이 모인 한국은행에서 함께 일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한국은행과는 오랜 인연이 있습니다. 2006년 BOK-DSGE 모형 개발 프로젝트에 조장옥, 정용승 교수님과 함께 참여한 바 있고, 은행이 발간하는 학술지인 경제분석 편집에 10년 넘게 참여했습니다. 인재개발원이 주관하는 DSGE·거시경제학 특강도 10년 가까이 해오며 여러 행원들을 뵈었기에 함께 일할 시간이 기대됩니다.
다만,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중책을 맡게 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미력이나마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지도 편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장태민 기자 chang@changtaemin.com